/ 중국

[중국] 바이두 SEO: 검색 결과에 내 웹사이트가 상위 노출되지 않는 이유 - 트렌드톡 매거진


◼︎ 목차 업데이트 : --01


◼︎ 바이두 검색엔진최적화(SEO)가 중요한 이유

바이두(百度, Baidu) 는 2000년에 중국 베이징에서 설립된 중국어권 최대 검색 엔진 서비스 입니다. 바이두는 한국의 네이버(Naver)와 같이, 자사 서비스 위주로 검색 결과를 노출시키는 폐쇄적인 운영 정책을 고수하고 있기 때문에 자국 내에서도 다소 비판의 목소리가 있지만, 여전히 50% 이상의 압도적인 시장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판매 중인 상품이나 서비스를 중국의 잠재 고객에게 알리기 위해서는, 바이두 검색 서비스(百度搜索)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데이터 출처: Internet World Stats

만일 애써 시간과 비용을 들여 중국향 홈페이지 또는 쇼핑몰을 제작했는데, 웹사이트가 바이두(Baidu) 검색 결과 페이지(SERP: Search Engine Results Page)에 지나치게 낮은 순위에 노출되거나, 상위 노출은 커녕 아예 검색되지 않는다면, 이는 바이두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지 않은 채, 웹사이트를 구축했기 때문입니다.


[참고] 바이두(Baidu) 회원 가입 해외에서 간편하게 하는 방법


◼︎ 1. 중국에서 웹사이트 로딩 속도가 느림

웹사이트/홈페이지의 로딩 속도는 바이두(Baidu)를 비롯하여, 구글(Google), 야후(Yahoo!) 등 대부분의 검색 엔진 서비스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웹페이지 품질 평가 요소입니다.

일반적으로 1~2초 내에 접속한 웹페이지가 로딩되는 것이 좋으며, 3초 이상 로딩 시간이 길어지면, 해당 웹페이지 안에 아무리 좋은 컨텐츠가 있어도 고품질로 인식되기 어렵습니다.

웹사이트의 로딩 속도가 느려지는 이유는 중국형 인터넷 환경(RedWeb)에 대한 이해 부족, 서버(호스팅)의 위치, 잘못된 코드 구조, 중국 정부의 규제 등 여러 가지 요소의 영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참고] 중국에서 웹사이트/쇼핑몰에 접속할 때 로딩 속도가 느려지는 이유


◼︎ 2. 차단된 서비스와 링크 연결이 많음

운영 중인 웹사이트 안에 유효하지 않은 서비스로 연결되는 링크(깨진 링크)가 많을 경우, 바이두는 해당 웹사이트를 저품질 사이트로 인식하고,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배제하게 됩니다.

중국형 인터넷 환경(RedWeb) 에 대한 배경 지식이 부족한 상태에서 중국향 웹사이트를 구축하면, 일반적으로 기존에 사용 중이었던 웹사이트의 표시 언어만 그대로 중국어로 변환해서 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제작되었을 경우, 대부분의 웹사이트 안에는 유튜브(YouTube), 페이스북(Facebook), 인스타그램(Instagram) 등 소셜 미디어(SNS)의 공유 링크(버튼)와 구글 지도(Google Maps), 구글 웹폰트(Google WebFonts) 등 구글 웹서비스의 API, 각종 외부 자바스크립트(JS) 및 CSS 네트워크(CDN)와 연결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서비스들은 중국에서 접속이 차단되어 있기 때문에, 바이두가 웹페이지를 수집(Crawling)하는 과정에서 접속이 불가능한 유효하지 않은 링크들로 인식합니다. 그리고 접속 불가능한 링크가 일정 수준을 초과할 경우, 바이두는 해당 웹사이트를 제대로 관리되지 않는 저품질 웹사이트로 평가하게 됩니다.


◼︎ 3. 중국어로 최적화되어 있지 않음

바이두는 네이버(Naver)의 한국어 우대 정책과 같이, 중국어(간체, 简体)로 표기되어 있는 웹사이트를 검색 결과 페이지에 우선적으로 노출합니다.

또한 한국어, 영어, 일본어 등과 함께 다국어 웹사이트의 일부로, 중국어로 된 웹페이지를 서브도메인(예: cn.website.com) 또는 서브디렉토리(예: www.website.com/cn/)의 형태로 구축하는 것보다, 별도의 톱레벨(Top-level) 도메인과 연결(예: www.website.cn)되어 있고, 전체가 중국어로 표기된 웹사이트에 더 높은 평가 점수를 부여합니다.


◼︎ 4. 복제된 중복 컨텐츠를 사용함

바이두는 검색 엔진 서비스의 소비자 경험을 교란하고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 어뷰징(Abusing) 행위에 대해 꾸준히 모니터링하고 개선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작업의 일환으로, 구글 등 다른 주요 검색 엔진 서비스와 마찬가지로, 바이두도 다른 곳의 컨텐츠를 그대로 복제한 중복 컨텐츠를 강력하게 제재합니다.

최근 중국도 저작권에 대한 인식을 점차 강화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바이두도 복제 컨텐츠를 선별하는 기술을 꾸준히 개선하고 있기 때문에, 웹사이트와 블로그의 글은 자신의 오리지널(原创) 컨텐츠로 직접 작성하여 게재하는 것이 좋습니다.


◼︎ 5. 메타 태그 정보와 본문의 내용이 상이함

HTML(Hyper Text Markup Language)로 웹페이지를 제작할 때, 메타 태그(Meta Tags) 속성을 통해 웹사이트와 개별 웹페이지에 대한 부가 정보를 표기할 수 있습니다. 웹페이지의 제목(Title)이나 소개글(Meta Description), 검색어(Meta Keywords), 작성자 정보, 작성 일자 등의 정보를 메타 태그로 기재해서, 검색 로봇으로 하여금 보다 효율적으로 해당 웹페이지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을 활용하여, 일부 웹사이트는 사용자의 클릭율을 높이고 보다 많은 트래픽을 유입시키기 위해, 메타 태그 내의 정보와 본문의 내용을 상이하게 표기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바이두는 이러한 어뷰징 행위가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는 것을 이미 인식하고 있으며, 웹페이지의 메타 정보가 잘못 기재되어 있고 해당 행위에 고의성이 있다고 판단될 경우, 곧바로 저품질로 평가합니다.

일부에서는 이러한 어뷰징 행위들을 특별한 검색엔진최적화(SEO) 기술로 포장하고 있지만, 바이두는 이미 이에 대한 필터링(Filtering) 기술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적용하고 있기 때문에, 꼼수를 사용하기 보다는 처음부터 웹 표준에 최적화된 방식으로 웹사이트를 구축하는 것이 좋습니다.


◼︎ 맺음말


트렌드톡(TrendTalk)이 소개하는 위의 정보가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이 외에 알고 계신 꿀팁이 있다면, 많은 분들과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 도움이 될 만한 연관 추천 글


트렌드톡 - 글로벌 마케팅 및 비즈니스 최신 정보

트렌드톡(TrendTalk)글로벌 비즈니스 및 마케팅에 유용한 각종 서비스 및 꿀팁을 소개해 드립니다.
문의 사항(제휴 및 교육, 서비스 문의 등) 이 있으시면, 카카오톡으로 연락 주세요.


트렌드톡 - 글로벌 마케팅 및 비즈니스 최신 정보


저작권자 ⓒ 트렌드톡 ( www.trendtalk.kr )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