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

중국 마케팅 초급자를 위한 주요 온라인 SNS 서비스 총정리 - 트렌드톡


◼︎ 목차 업데이트 : 2018-09-03


◼︎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중국의 온라인 시장

중국은 한 해에만 수만여 개의 신규 스타트업과 서비스가 나타나고 있는 역동적인 시장입니다. 따라서 유력 기관이 내놓는 통계 자료와 각종 뉴스 기사가 무의미할 정도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온라인 시장을 이해하고, 중국의 소비자들에게 좀 더 가까이 다가가기 위해서는 이러한 중국의 특수한 마켓 상황을 이해하고 있는 것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트렌드톡에서 중국 시장과 온라인 마케팅에 관심 있는 분들을 위해, 반드시 알아둬야 할 주요 온라인 SNS 서비스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스타트차이나 이센더 중국 가상 전화 번호 서비스

[참고] 중국 사이트 가입시 가상 전화 번호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


1. 위챗 (微信, WeChat)

위챗(중국어명: 웨이신)은 회원 가입된 유저수가 9억 명을 넘은 전세계 최대 메신저 서비스입니다. '하루를 위챗으로 시작해서 위챗으로 마무리한다'라고 할 만큼, 중국인들에게 없으면 생활이 안 될 정도의 모바일 서비스이며, 카카오톡, 인스타그램, 간편 결제 시스템, 공유자전거, 게임 등이 혼합된 올인원(All-In-One)형 서비스입니다.

현재는 명함에도 위챗 QR코드를 넣는등 중국에서는 위챗 계정이 없는 사람이 없을정도로 그 위상이 높습니다.

법인 기업이나 개인사업자(한국 회사도 가능)들은 위챗 내 공식 계정을 오픈하여 위챗 사용자들과 직접 소통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몇몇 기업들은 공식 홈페이지의 대용으로 사용하기도 하며, 이를 통해 제품 출시 소식이나 프로모션 이벤트 정보등을 빠르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참고] 중국 마케팅을 할 때, 위챗 공식 계정(微信公众号)을 개설해야 하는 3가지 이유


2. 웨이보 (微博, Weibo)

한국인에게 가장 많이 알려진 중국의 대표적인 SNS 서비스로 트위터와 비슷한 서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로 중국의 20-30대 젊은 층이 뉴스 및 각종 트렌드 정보를 공유하는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친구 추가를 통해 형성된 사적인 네크워크 내에서만 정보를 공유하는 폐쇄적인 방식의 위챗과는 달리, 친구로 추가되지 않은 사용자도 정보를 열람 및 공유할 수 있는 차별화된 특징이 있습니다.

현재 많은 기업들과 연예인, 왕홍들은 웨이보를 홈페이지로 삼아 일반 사용자들과 소통하고 있습니다.


3. 타오바오 (淘宝, Taobao)

웨이보와 함께 국내에 많이 알려져 있는 타오바오는 "보물찾기(淘宝)"란 뜻을 가진 E-커머스 플랫폼입니다.

중국을 대표하는 C2C(Customer-to-Customer, 오픈마켓)형 온라인 마켓플레이스 서비스이며, 대부분의 왕홍(인플루엔서)들은 타오바오를 기반으로 다른 서비스와 연동하여 상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알리페이, 티몰(天猫, Tmall)과 같은 알리바바 그룹 산하의 서비스입니다.


[참고] 중국 마케팅을 하기 전에, 반드시 회원 가입해야 하는 5가지 온라인 서비스


4. 모구지에 (蘑菇街, Mogujie)

모구지에는 여성 패션 분야에 특화된 중국의 E-커머스 마켓플레이스 플랫폼입니다. 주요 사용자는 80년-90년대 이후에 출생한 젊은 여성들이며, 플랫폼 내에는 생방송(直播) 기능도 있어서, 타오바오와 함께 많은 왕홍들이 상품 판매 채널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5. 샤오홍슈 (小红书, RedBook)

근래에 떠오른 버티컬 E-커머스 플랫폼중 가장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온라인 서비스입니다. 초기엔 인스타그램같은 여성용 소셜 플랫폼으로 시작했지만 현재는 주로 해외 수입 상품을 판매하는 마켓플레이스 플랫폼으로 전환하였습니다.

사용자들은 화장품 등 상품 리뷰 및 여행 경험 등을 주로 포스팅을 하며, 중국에서 아직 잘 안 알려진 외국 상품에 대한 컨텐츠를 주로 공유하는 온라인 서비스입니다.


6. 즈후 (知乎, Zhihu)

즈후는 미국의 Quora를 벤치마킹해서 만들어진 중국의 최대 지식 공유 플랫폼입니다. 바이두 검색시 상위에 노출이 잘 되어 컨텐츠 마케팅 채널로도 적합한 서비스입니다.

즈후의 질문과 답변 기능을 통해 보다 많은 유저에게 브랜드와 상품 컨텐츠를 잠재 소비자에게 노출할 수 있고, 많은 팔로워를 가진 즈후 전문가들의 리뷰 및 추천 홍보 방식을 통해 효과적으로 마케팅할수 있습니다.


[참고] 중국 마케팅 필수 상식 - 중국의 지식인 서비스, 즈후(知乎)


7. 와이와이 (YY)

와이와이(YY)는 아프리카TV, 유튜브 라이브와 같은 실시간 스트리밍 방송 플랫폼입니다. 게임 방송부터 온라인 클래스까지 수많은 채널이 개설되어 있으며, 시청자들은 방송자에게 결제하여 방송 컨텐츠를 수익화할 수 있습니다.


8. 콰이 (快手, Kwai)

콰이는 처음에 한국의 몇몇 연예인들이 인스타그램에 웃긴 더빙 영상들을 올린 이후 주목을 받아 '더빙 어플'로 소개된 서비스로, 1일 활동 유저 수가 4천만 명에 다다를 만큼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9. 잉커 (映客, Inke)

잉커는 실시간 방송 플랫폼 서비스이며, 페이스북 라이브, 아프리카TV와 비슷한 기능을 가진 마케팅 플랫폼입니다.


10. 메이파이 (美拍, Meipai)

메이파이는 사진 보정 어플로 유명한 메이투(美图, Meitu)에서 개발한 서비스로, 2017년 기준 1억 5천만명의 유저가 활동하는 중국 최대 규모의 영상 공유 플랫폼니다.


11. 도우인 (抖音, TikTok)

도우인은 해외에서는 틱톡(TikTok)이란 브랜드로 홍보하고 있는 비디오(短视频) 소셜 서비스입니다.

2016년에 런칭하여 최근 가장 트렌디하게 떠오르는 중국의 온라인 서비스이며, 유저들은 15초 이내의 짧은 동영상을 재밋는 영상 필터와 음향과 함께 업로드하고 공유할 수 있습니다.


◼︎ 신규 내용 업데이트

중국의 온라인 시장은 세밀한 동향 파악과 시장 변화에 대한 빠른 대응이 대단히 중요합니다. 트렌드톡 (www.trendtalk.kr)은 중국 시장을 지속적으로 관찰하며, 새로이 주목할 만한 서비스가 나올 때 마다, 서비스 리스트와 소개 내용을 꾸준히 업데이트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 도움이 될 만한 연관 추천 글


트렌드톡 - 글로벌 마케팅 및 비즈니스 최신 정보


저작권자 ⓒ 트렌드톡 ( www.trendtalk.kr )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