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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렌드톡] 중국 마케팅 필수 상식 : 즈후 (知乎)


◼︎ 목차 업데이트 : 2018-09-03

트렌드톡 중국 마케팅 필수 상식 - 즈후 (知乎)


◼︎ 서비스 개요

  • 서비스명 : 즈후 (知乎) ( 회사명 : ‎北京智者天下科技有限公司 )

  • 기능 : 사용자간 질의 응답 서비스 ( 유사 서비스 : 네이버 지식인, Quora )

  • 비용 : 무료

  • 서비스 형식 : 웹 & 모바일 앱

  • 주요 데이터 (2017년 9월 기준) : 가입 회원 1억명, 활성 유저 (DAU) 2,600만명, 1일 체류시간 1시간, 월간 조회수 180억 뷰

  • 회사 위치 : 중국 북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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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비스 소개 및 특징

즈후(知乎) 서비스 소개 및 특징 - 트렌드톡

즈후(知乎)는 중국 최초의 지식공유 플랫폼으로서 미국의 지식공유사이트 ‘Quora’를 벤치마킹해 2011년 설립된 회사입니다. 이 업체는 설립 초창기 문답형 지식공유 서비스로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그 후 온라인강연, 유료 컨설팅,전자책 서점 등 다양한 지식 콘텐츠 서비스로 사업을 확대하며 빠른 속도로 회원을 늘려가고 있습니다.

즈후의 창업자 저우위안(周源)은 IT 잡지 기자출신으로 기술분야 파워 블로거로서 활동해 왔습니다. 기자를 그만두고 도전한 첫 번째 창업이 실패로 끝난 후 그는 온라인에서 낮은 비용으로 효율적으로 지식을 공유하는 비즈니스를 고심해 왔습니다.

저우위안은 당시 미국의 지식공유사이트 ‘Quora’를 벤치마킹의 대상으로 삼았습니다. 이 사이트는 페이스북 출신 개발자가 SNS 형식으로 개설한 문답형 커뮤니티 사이트입니다. 여기에서 지식공유 서비스 사업을 착안한 저우위안은 2010년 8월 즈후(知乎)를 창업했습니다.

그는 즈후를 창업하면서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모든 사람의 질문에 전체 커뮤니티 회원들이 머리를 맞대고 해결책을 모색하는 모델”을 구축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창업 후 몇 개월 만에 즈후는 중화권 벤처 투자계 거물 촹신궁창(创新工场)의 리카이푸(李开复)로부터 엔절투자 유치에 성공하게 되었습니다.

즈후의 차별화되는 경쟁력은 바로 커뮤니티 방식으로 지식공유플랫폼을 운영한다는 데 있습니다. 회원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 지식을 공유하고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자신의 영역에서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회원들은 자신의 문의 사항을 전체 커뮤니티에 공개하거나 특정 회원을 선택해서 질문을 던질 수도 있습니다.

특히 즈후는 매주 회원들의 관심이 집중된 질문이나 완성도 높은 답변을 선별해 가입자들에게 전달하는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또 답변을 제공한 회원은 ’답변 콘텐츠’에 대해서 저작권을 보유하게 되며 회원들은 '다상(打赏,온라인 팁)'기능을 통해 답변자에게 일정한 금액을 제공할 수 도 있습니다. 현재 즈후 플랫폼에는 회원들이 등록한 1000만개의 질문에 대해 3400만개의 답변이 게시돼 있습니다. (2017년 9월 기준)


◼︎ 본격적인 지식 콘텐츠의 상업화 모델 확장

즈후(知乎)의 본격적인 지식 콘텐츠의 상업화 모델 확장 - 트렌드톡

2016년에 탄생한 즈후라이브(知乎Live)는 유명 전문가 및 명사들이 회원들의 질문에 대해 실시간으로 강연을 통해 답변하는 유료 콘텐츠입니다. 이 강연 콘텐츠는 청중의 수 및 강좌의 품질을 바탕으로 회사측이 적정한 콘텐츠의 가격을 산정하게 됩니다. 콘텐츠 가격은 9.99위안부터 499위안대까지 분포돼 있고 최종적으로 강연자가 콘텐츠 가격을 결정하게 됩니다.

즈후가 집계한 통계에 따르면 2017년 5월까지 약 2900여 차례의 온라인강연(知乎Live)이 개최됐고 269만명의 회원이 구매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시간당 평균 1만 1000위안의 매출이 발생했고 상위 20%의 강연자가 약 5115만 위안의 수입을 기록, 전체 매출의 78.6%를 차지했습니다.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즈후는 ‘스타급 강사’를 초청해 콘텐츠에 대한 만족도를 향상시켰습니다.

중국의 유명 피아니스트 랑랑(郎朗)을 초청해 회원과 함께 소통하는 기회를 제공한 것이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또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인 조지프 스티글리츠(Joseph Stiglitz)도 온라인 강연을 통해 34만 5600위안의 매출을 기록하기도 했으며, 닐암스트롱과 함께 달 탐사를 했던 미국의 우주비행사 버즈 올드린(Buzz Aldrin)도 즈후 라이브에 출연해 호평을 받았습니다.

중국 매체들은 지식 콘텐츠가 각광을 받는 배경으로 정보의 홍수 속에서도 신뢰도 높은 전문 지식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라고 진단됩니다. 또한 중국 중산층 계층의 자기계발 수요 증가도 한 원인이라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그 밖에 즈후는 개인적인 관심사에 대해 전문가와 상담할 수 있는 유료컨설팅(付费咨询) 서비스를 통해 거대한 ‘지식 전자상거래’시장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이 컨설팅서비스는 현직 의사, 변호사, 교수, 사업가 등 전문 지식과 상당한 경력을 지닌 전문가들이 법률, 재테크, 여행, 의료, 교육 등으로 다양한 분야에 걸쳐 유료상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질문에 대한 답변은 음성 파일 및 텍스트 형식으로 플랫폼에 등록됩니다.


◼︎ 즈후가 중국 마케팅에서 중요한 이유

즈후가 중국 마케팅에서 중요한 이유 - 트렌드톡

중국 온라인 비즈니스에서 즈후가 중요한 이유 중 하나는 사용자 간의 활발한 컨텐츠 생성을 통한 높은 검색 엔진 노출도입니다. 즈후를 통해 생성된 상품 및 브랜드 관련 컨텐츠는 검색 엔진을 통해 더 많은 소비자에게 노출된 가능성이 많아 집니다.

또한 즈후에 올려진 질문에 대한 관련 정보에 관심 있는 다른 온라인 사용자들에게 노출을 원하는 상품과 브랜드에 대해 보다 효과적으로 소개할 수 있습니다. 물론 지나치게 상업적이고 홍보용 색채가 강하다면 역효과가 있다는 점을 고려해야 하겠습니다.

더불어 즈후 내에는 상당한 팔로워를 보유한 전문가와 오피니언 리더들이 포진되어 있으며, 이들을 통한 추천식 홍보 방식을 사용한다면, 더욱 효과적인 홍보 효과를 기대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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