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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꿀팁] 중국 주요 온라인/SNS 서비스 회원 가입 방법 총정리 - 트렌드톡


◼︎ 목차 업데이트 : 2018-09-17


◼︎ 외국인이 회원 가입하기 쉽지 않은 중국의 온라인 서비스 환경

최근 중국 온라인 서비스(검색엔진, 게임 등)나 각종 웹사이트를 이용하시는 이용하시는 분들이 많아지면서, 회원 가입 방법에 대해 궁금해 하시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중국 기업이 운영하는 대부분의 온라인 서비스는 중국 정부의 언론 및 정보 통제 정책으로 인해, 서비스 이용자의 본인 인증을 필수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 주로 사용되는 방법이 핸드폰 전화 번호를 통한 문자 메시지 인증 방식인데, 중국 현지 전화번호가 없는 외국인이나 해외 거주자는 이 방식을 통과하기 어렵기 때문에 포기할 수 밖에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불편함을 해결할 수 있도록, 트렌드톡이 해외(한국 등)에 있어도 중국 온라인 서비스에 간편하게 회원 가입할 수 있는 방법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참고] 중국 사이트 가입시 가상 전화 번호를 반드시 사용해야 하는 이유


◼︎ 1. 바이두 (Baidu, 百度)

바이두(Baidu, 百度)는 중국 최대의 검색 엔진 서비스이자, 커뮤니티 게시판 서비스인 바이두 티에바(百度贴吧), 웹하드 기능의 바이두 클라우드(百度云) 등을 제공하는 종합 포털 사이트입니다.


◼︎ 2. 위챗 (WeChat, 微信)

위챗(微信, Wechat)은 전세계에서 가장 가입자 수가 많은 모바일 메시징 어플리케이션입니다. 위챗을 통해서 무료 통화 및 채팅 기능을 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위챗페이(微信支付, WeChat Pay)를 통해 다양한 소비처에서 간편하게 결제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중국에서 생활하기 위해선 없으면 안 되는 필수 모바일 앱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 3. 큐큐 (QQ)

큐큐(QQ)는 텐센트(Tencent)가 운영하는 중국 최대의 웹 기반 메신저 서비스로, 중국의 온라인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할 때 제 3자 인증(oAuth)을 통한 회원 가입 방식으로 가장 많이 이용되는 서비스입니다.


◼︎ 4. 웨이보 (Sina Weibo, 微博)

웨이보(Weibo, 微博)는 트위터(Twitter)와 같이 한정된 글자 수의 짧은 메시지를 팔로워들과 공유할 수 있는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SNS) 형태를 뜻하며, 주요 서비스로는 "텐센트 웨이보(腾讯微博, Tencent Weibo)"와 "시나 웨이보(新浪微博, Sina Weibo)"가 있습니다. 이 중에 흔히 "웨이보"라고 할 때에는, 중국에서 가장 먼저 출시되었으며, 현재 시장 점유율이 가장 높은 "시나 웨이보(新浪微博)"를 일컬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 5. 타오바오 (Taobao, 淘宝)

타오바오(Taobao, 淘宝)는 알리페이(Alipay)와 함께 중국 알리바바 그룹을 대표하는 서비스이자, 전세계 최대 규모의 온라인 마켓플레이스입니다. 타오바오 계정이 있으면, 중국의 다양한 다른 온라인 서비스를 로그인(제 3자 인증 방식, oAuth)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입해 두면 여러 가지로 유용합니다.


◼︎ 6. 넷이즈 (163, 网易)

넷이즈(NetEase, 163)는 한국에서 바이두(Baidu), 텐센트(Tencent), 알리바바(Alibaba) 등의 기업들보다 인지도는 낮지만, 거대 뉴스 포털(163)과 이메일 서비스(网易邮箱), 게임 퍼블리싱 사업 등의 분야에서 막강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 중국을 대표하는 인터넷 기업 중에 하나입니다.


◼︎ 7. 요우쿠 (Youku, 优酷) & 투도우 (Tudou, 土豆)

요우쿠(Youku, 优酷)는 '중국의 유튜브(YouTube)'로 불리우는 알리바바 그룹 산하의 온라인 서비스로, 2012년 경쟁 업체인 투도우(Tudou, 土豆网)를 인수하며 중국을 대표하는 동영상 스트리밍 사이트로 성장했습니다.


◼︎ 8. 소후닷컴 (Sohu, 搜狐)

소후닷컴(Sohu.com, 搜狐)는 1998년에 설립된 중국을 대표하는 인터넷 기업 중의 하나로, 온라인 뉴스 검색과 이메일 서비스 등으로 유명한 종합 포털 사이트입니다.


◼︎ 9. 치후360 (Qihoo, 奇虎)

치후360(奇虎, Qihoo)는 2005년에 설립된 중국을 대표하는 인터넷 보안 서비스 기업입니다. 설립 초기 주력 사업인 인터넷 바이러스 백신 프로그램(360安全卫士)을 무료로 배포하여 높은 인지도를 얻었으며, 이후 사업 확장을 통해 다양한 분야에서 높은 시장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 10. 아이치이(iQiyi, 爱奇艺)

아이치이(iQiyi, 爱奇艺)는 2012년 중국의 바이두(Baidu, 百度)에 의해 인수된, 중국을 대표하는 온라인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중 하나입니다. 2017년 미국 나스닥(Nasdaq)에 상장되었으며, 비슷한 사업 영역과 비즈니스 모델로 인해 '중국의 넷플릭스(Netflix)'라고도 불리우고 있습니다.


◼︎ 11. 이센더 (eSender, 易博通) - 중국/홍콩 가상 전화 번호 서비스

스타트차이나 이센더(eSender)-중국 홍콩 가상 전화 번호 서비스

중국 온라인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할 때, 한국에서 사용 중인 전화 번호를 무분별하게 입력하는 것은 개인 정보 보호 차원에서 안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중국 인터넷 환경의 보안 취약성으로 인해, 본인의 개인 정보가 원치 않게 노출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문자 메시지 수신 용도에 한정된 가상 전화 번호 서비스를 이용하면, 많은 부가 정보가 담긴 한국 전화 번호를 입력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소중한 개인 정보를 좀 더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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