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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렌드톡] 중국에서 구글 폼이 필요하다면 MikeCRM(麦客)을 이용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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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에서는 접속이 불가능한 온라인 서비스들

중국에서는 접속이 불가능한 온라인 서비스들-트렌드톡

중국에서는 국가 산업 보호와 정보 통제 정책의 일환으로, 외국의 많은 웹사이트 및 온라인 서비스를 접속할 수 없습니다. 우리가 많이 사용하는 구글(Google)을 비롯하여, 페이스북(Facebook), 트위터(Twitter), 유튜브(YouTube)도 중국에서는 이용할 수 없습니다. (물론 시중의 많은 VPN(Virtual Private Network: 가상사설통신망) 서비스를 이용해서 접속할 수 있는 방법은 있습니다.)


[참고] 중국에서 웹사이트를 접속할 수 있는지 무료로 확인하는 방법


이 중에서 구글은 검색 뿐만 아니라, 웹사이트 통계 분석 툴(Google Analytics), 구글 독스(Google Docs), 구글 앱 엔진(Google App Engine) 등 비즈니스에 필요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마케팅을 위해서 이벤트 참가 모집을 하거나 설문 조사 등을 할 때에는, 구글 폼(Google Forms) 서비스를 이용하곤 합니다. 직관적이고 심플한 UI의 온라인 제작 도구를 무료로 제공하는 구글의 서비스를 통해, 누구나 쉽고 빠르게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중국에서는 이러한 구글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 중국 마케팅에 최적화된 온라인 폼 서비스, MikeCRM(麦客)

중국의 구글 폼,MikeCRM(麦客)-트렌드톡

MikeCRM(麦客, 마이크CRM)은 유명 벤처 투자 회사인 세콰이아 캐피털(Sequoia Capital)에게서 투자를 받은 중국의 벤처 기업으로, 베이징(北京)과 청두(成都), 그리고 쑤저우(苏州)에 사무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설립 초기에는 구글 폼과 같은 온라인 폼 제작 기능을 제공하였으나, 최근에는 기능을 확장하여, 이메일 템플렛 제작 및 발송, SMS 문자 발송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기본적인 온라인 폼 기능은 초기와 같이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며, 이메일 제작 및 문자 발송 등 기타 서비스는 일부 유료화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글로벌 확장에 힘쓰며, 전세계 지역별로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영어를 기본으로 중국어(간체, 번체), 일본어, 프랑스어, 독일어를 지원하기 시작했습니다.


◼︎ 회원 가입 절차

중국의 구글 폼,MikeCRM(麦客)-트렌드톡

중국의 온라인 서비스는 회원 가입을 할 때, 일반적으로 중국 현지의 전화번호를 입력하고, 문자 인증 방식을 통해서만 가입할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위챗(微信), 시나 웨이보(新浪微博)의 ID를 이용하여 로그인할 수 있도록 하거나, 해외 현지 국가의 핸드폰 번호를 이용하여 가입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들도 많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참고] 중국 마케팅을 하기 전에 반드시 회원 가입해야 하는 5가지 온라인 서비스


MikeCRM 서비스 또한 초기와는 달리, 글로벌 시장으로 확장하기 시작하면서, 이러한 제약을 완화했습니다. 이메일 주소와 간단한 사용자 정보를 입력하며 손쉽게 회원 가입을 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정보를 입력할 때 모바일 또는 유선 전화 번호도 필요하지만, 기존과 달리 문자 인증 절차는 생략되어 외국인도 손쉽게 가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회원 가입시, 가장 가까운 지역을 선택하도록 하고 있는데, 이는 현지 언어를 비롯하여 서비스 속도의 최적화를 위한 것으로 보입니다.


◼︎ 온라인 폼 제작 방법

중국의 구글 폼,MikeCRM(麦客)-트렌드톡

기본적으로 직관적인 디자인과 템플렛 등을 제공하여, 구글 폼을 이용해 본 사용자라면 누구나 쉽게 제작할 수 있습니다. 구글 폼이 사용자의 생각에 따라 디자인하고, 때로는 스크립트(Google Apps Script) API를 통해, 다른 서비스와 연동할 수 있는 자유도를 부여하는 반면, MikeCRM은 보다 많은 템플렛을 제공하여, 좀 더 정형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구글 폼,MikeCRM(麦客)-트렌드톡

또한, 위챗(WeChat)을 통한 마케팅이 중요한 중국의 특성상, 위챗 계정을 연동하여 알람 및 기간, 비밀번호 등을 설정할 수 있으며, 다른 디바이스에서 제작한 입력 폼을 모바일을 통해 바로 공유할 수 있도록 자동으로 QR 코드를 생성해 주는 기능 또한 제공하고 있습니다.

중국에서 마케팅 이벤트를 통해 사용자들의 데이터를 수집하고자 할 때, 매우 유용한 온라인 마케팅 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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