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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마케팅] 위챗 공식 계정(微信公众号)을 개설해야 하는 3가지 이유 - 트렌드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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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챗 공식 계정이란?

위챗 공식 계정(微信公众号)을 개설해야 하는 3가지 이유 - 트렌드톡

위챗 공식 계정(중국어명: 微信公众号, www.wechat.com)은 사용자가 기업의 공식 계정을 친구 추가하여 팔로우하면, 해당 기업의 최신 소식과 제품 정보, 이벤트 쿠폰 등을 받아 볼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카카오톡에서 제공하는 '플러스 친구(Kakao Plus Friends, center-pf.kakao.com)'와 비슷한 서비스이며, 한국에서는 아직 많이 보편화되지 않아, '위챗 공중 계정', '위챗 공공 계정', '위챗 공중호' 등 여러 가지 명칭으로 혼용되어 불리우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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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챗 공식 계정을 개설해야 하는 이유

위챗 공식 계정(微信公众号)을 개설해야 하는 3가지 이유 - 트렌드톡

1. 10억명이 사용하고 있는 세계 최대 메신저 서비스

중국의 텐센트(腾讯, Tencent)가 운영하는 위챗(WeChat)은 현재 10억 명 이상이 등록되어 있는 세계 최대 메신저 서비스입니다.

이러한 풍부한 사용자층을 타겟으로 정보를 발신할 수 있는 위챗 공식 계정은 2014년 805만 개에서 2017년 약 2,100만 개로 현재 그 수가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미 스타벅스, 나이키, 유니클로, 아모레퍼시픽 등 글로벌 브랜드 기업들도 위챗 공식 계정을 통해 자사 제품을 홍보하고 있으며, 공식 웹사이트와 오프라인에 위챗 공식 계정 QR 코드를 노출하여 적극적으로 팔로워를 모집하고 있습니다.


2. 폭넓은 사용자층과 타겟 마케팅에 최적화된 서비스 모델

위챗은 젊은 층들이 주로 사용하는 다른 SNS 서비스와 달리, 다양한 연령층의 소비자들이 일상적으로 사용하고 있어, 홍보할 수 있는 상품 및 정보의 범위가 넓고 노출 빈도 역시 높습니다.

또한 서비스의 특성상, 사용자가 직접 선택한 기업의 정보만 구독할 수 있어 불특정 다수가 아닌, 보다 타겟팅된 마케팅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3. 저비용 고효율

위챗이 중국인들의 일상 생활에서 사용 빈도가 가장 높은 서비스인 만큼, 생소한 브랜드를 판매하고자 하는 신생 기업 및 중소 기업들도 지속적으로 자사의 제품을 홍보한다면, 소비자들에게 보다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기회가 있을 수 있습니다.

효과적인 바이럴 마케팅 전략을 구축한다면, 기존의 고가 광고 채널인 TV 및 라디오, 오프라인 전단물 등의 방식보다 적은 금액으로 훨씬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메신저에 기반한 서비스인만큼, 단방향의 일방적인 제품 홍보 및 정보 전달이 아닌 기업과 소비자가 채팅을 통해 직접 소통할 수 있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소비자가 생각하는 제품의 선호 부분이나 문제점, 고객 취향 등을 파악할 수 있으며, 브랜드의 신뢰를 구축하는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위챗 공식 계정의 세부 유형

위챗 공식 계정은 3가지 세부 유형 중 1가지를 선택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각 유형별로 서비스의 용도 및 사용 방법이 상이합니다.

위챗 공식 계정(微信公众号) 서비스의 세부 유형 - 트렌드톡

◼︎ 구독형 계정 (订阅号)

  • 구독형 계정은 개설이 쉽고, 고객들과 빠르게 소통하며 홍보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브랜드 인지도가 낮은 신생 기업의 경우, 계정의 팔로워 수를 늘려 제품 정보를 전달하고, 실시간으로 소비자들과 소통할 수 있어 효과적입니다.

  • 구독형 계정은 하루에 1회만 메시지 발신이 가능하며, 구독자가 직접 기업 계정을 찾아서 방문해야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현재 일반적인 해외 법인은 구독형 계정만 개설할 수 있습니다.


◼︎ 서비스형 계정 (服务号)

  • 서비스형 계정은 중국 현지 기업이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유형으로, 구독형 계정과는 달리 대화 상대 리스트에 노출됩니다.

  • 또한 위챗 공식 계정 내에서 직접 위챗 페이(WeChat Pay)를 통한 결제가 가능합니다.


◼︎ 기업형 계정 (企业号)

  • 기업 및 단체 내에서 사용하는 기업형 계정은 기업 내 인트라넷과 유사한 개념으로, 사내 구성원에 대한 홍보 및 관리를 위해 사용하는 유형입니다. 일반 소비자 및 구독자와는 소통이 불가능해 제품 홍보 및 정보 제공은 불가능합니다.


외국 기업도 개설 가능한 위챗 공식 계정

위챗 공식 계정(微信公众号)을 개설해야 하는 3가지 이유 - 트렌드톡

중국 현지 회사 또는 중국인 개인 명의가 없으면 개설이 불가능했던 기존과 달리, 2016년 말부터 해외(한국 포함)에서 설립된 기업들도 위챗 공식 계정(微信公众号)을 개설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위챗은 계정의 불법적인 사용(도박, 마약 유통, 정부 비판 등)에 대한 관리 차원으로, 제휴된 에이전시를 통해 제출된 해외 법인(개인사업자도 가능)에 대한 자료를 심사하고, 해당 조건을 충족한 회사에 한해, 중국 현지와 동일한 위챗 공식 계정의 개설을 승인해 주고 있습니다. (현재 구독형 계정(订阅号)만 승인해 주고 있으며, 관련 정책은 위챗의 내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 해외 법인의 위챗 공식 계정 개설시 필요한 자료

  • 회사 홈페이지
  • 회사 도메인과 연결된 기업용 이메일 주소
  • 회사 등록 증빙 자료 (사업자등록증 등) - 개인사업자도 가능
  • 회사 소개 자료 (PDF)
  • 담당자 연락처 및 명함 이미지

[참고] 위챗 공식 계정(微信公众号) 개설을 도와 드립니다


많은 중국인들은 현재 일상적으로 위챗(WeChat)에 접속하여, 지인과의 채팅 메시지를 확인하고, 다양한 정보를 위챗 공식 계정을 통해 얻고 있습니다. 제품 홍보를 원하는 기업 뿐만 아니라, 교육 기관, 공공기관 등도 공식 계정을 통해 해당 기관의 소식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중국 마케팅을 계획 중인 분이 계신다면, 위챗 공식 계정(微信公众号)을 먼저 개설하기를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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